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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세종고속도로 공사장 다리 붕괴…4명 사망, 6명 부상 본문
25일 오전 경기 안성의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다리의 상판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났다. 당시 다리 위에서 일하고 있던 작업자 10명이 일순간 약 52m높이에서 바닥으로 추락해 매몰됐다. 이 사고로 오후 3시 기준 4명이 숨지고, 나머지 5명은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1명은 경상으로 분류됐다. 부상자 모두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자들은 모두 남성이며, 나이대는 40대 후반~60대 중반이다. 국적은 한국인 7명, 중국인 3명으로 파악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사고는 이날 오전 9시 49분쯤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안성~용인 구간 연결 교량(청룡천교) 공사 작업 중 발생했다. 당시 교각(다리 기둥) 위에 올려져 있는 철 구조물(빔) 4~5개가 브이(V)자로 휘면서 일시에 땅바닥으로 무너져 내렸다.
소방 관계자는 “크레인으로 들어서 얹는 방식이 아니라, 런처라는 장비로 공사 교각 상판에 철제 빔을 올려두는 작업 중 사고가 났다”고 했다.
소방청은 오전 10시 3분에 소방대응 2단계를 발령한 데 이어 10시 15분 대형재난이 발생할 때 전국의 소방력을 현장에 동원해 운용하는 ‘국가 소방동원령’을 내렸다.
사고가 발생한 곳은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중 충남 천안과 경기 안성의 경계쯤 있는 청룡천교 건설 현장이다. 교각의 높이는 구간별로 다르지만, 최고 52m이며, 상판이 떨어진 구간 거리는 약 210m로 파악됐다.

사고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 등을 보면, 교량 상판에서 뿌연 연기가 나면서 상판 가운데 부분이 V자 모양으로 휘어지더니 순간 폭삭 무너져내린다. 상판이 바닥으로 곤두박질 치는 데는 약 5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사고를 현장 인근 주민들은 “폭탄이 터지는 것처럼 ‘꽝’하는 굉음과 함께 집이 무너질 정도로 흔들렸다”고 했다.
당시 다리 상판 위에서는 작업자 10명이 ‘빔 런처(Launcher)’ 장비로 철제 빔을 거치하는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거더(girder·건설 구조물을 떠 받치는 보) 런칭 공법으로 불리는 이 방식은 크레인으로 상판에 빔을 올리는 일반적인 작업과 달리, 런처를 통해 가로로 빔 등 교각 상판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시공하는 것이다. 이 공법은 교량 하부조건에 영향을 받지않고 공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통 크레인 진입이 어려운 곳에 주로 적용한다. 세종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상행선 구간은 이미 설치가 돼있었고, 하행선에 상판을 설치하기 위해 런처를 옮기는 작업 중 사고가 난 것으로 파악됐다. 런처와 작업자들은 함께 바닥으로 추락해 잔해에 매몰됐다.

전문가들은 “임시로 고정한 거더가 갑자기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한 사고”라고 했다. 유동호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장은 “영상을 보면 붕괴 직전에 빔이 꺾이는 게 보이는데, 갑자기 하중을 받았다는 뜻”이라며 “빔 런처가 이동하면서 빔을 건드려 갑자기 하중이 쏠리면서 꺾였을 수 있다”고 했다. 유 회장은 “콘크리트 타설 전 빔끼리 철근으로 엮어두거나 인부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발판을 걸쳐두기도 하는데, 하나가 무너지면 도미노처럼 다같이 무처질 수 있다”고도 했다.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chungcheong/2025/02/25/HMFLUKUFSZCAZPGLBGAUAW257U/
서울세종고속도로 공사장 다리 붕괴…4명 사망, 6명 부상
서울세종고속도로 공사장 다리 붕괴4명 사망, 6명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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