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소주 2000원' 주류 할인 고깃집과 출혈경쟁이란 악순환 본문
# "삼겹살에 소주 한잔도 부담스럽다." 고물가에 지갑을 닫는 사람들이 늘면서 자영업자들이 고사위기에 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고기 전문 프랜차이즈들이 '소주 2000원'이란 파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주류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는 대신 손님을 끌어모으겠다는 박리다매 전략이다.
# 문제는 이런 가격파괴 전략이 전체 시장을 '출혈경쟁'의 함정으로 밀어넣을 수 있다는 점이다. 장기적으론 소비자에게도 좋을 게 없다.

"소주 2000원." 최근 주요 번화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이다. 사실상 주류 마진을 포기하는 전략으로 고물가에 시달리는 소비자를 잡겠다는 거다. 주머니 가벼운 소비자들로선 반길 만하다. 30대 직장인 김성모씨는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 모임하기 부담스럽다"면서 "(주류 할인 고깃집은) 소주 5병을 마셔도 1만원밖에 안하니 가성비가 좋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실제로 주류 할인을 내건 프랜차이즈 고깃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3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사업을 시작한 A 브랜드의 경우, 가맹점이 200개를 넘어섰다. 매달 10여개의 가맹점이 새로 문을 연 셈이다.
주류 할인 고깃집이 통하는 건 언급한 것처럼 주류가격이 올라도 너무 올랐기 때문이다. 주류 제조업체의 잇따른 출고가 인상에 주류 도매업체의 인건비·물류비, 외식업체의 마진이 붙으면서 2022년을 기점으로 '소주 5000원 시대'가 열린 건 단적인 사례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주류 할인 고깃집은 '혜자스럽기'만 한 걸까. 한편에선 "외식시장에 미칠 영향이 긍정적이지만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유는 간단하다. 고깃집이 '품질경쟁'이 아닌 단순한 '가격경쟁'에 내몰릴 수 있어서다. 주류 할인 고깃집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건 주변의 경쟁업체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10년 넘게 고깃집을 운영해온 문성훈(가명)씨는 지난해 가게 옆에 개점한 주류 할인 고깃집 탓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손님을 뺏길까 싶어 곧바로 소주 가격을 2000원으로 인하했지만, 문제는 마진율이 너무 떨어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씨는 "주류 할인 고깃집은 대부분 수입산 고기를 사용하지만, 우리 가게는 국내산 생고기를 판매해 원재료 가격 비중이 높은 편이다"면서 "주류 판매에서 어느 정도 마진을 남겨야 영업을 할 수 있는데 주류 마진이 거의 없다 보니 버티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볼멘소리가 아니다. 국내산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2020년 1월 2923원(이하 1㎏당)에서 2025년 1월 기준 5056원으로 72.9%나 올랐다. 여기에 최저시급 인상(2025년 기준 1만30원), 임차료·공과금 상승, 경쟁 심화 등이 고깃집 영업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주류 마진까지 깎으면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게 문씨의 말이다. "단골들이 찾아주고 있어 고기 품질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주류 할인 고깃집 등장의 여파는 인근 고깃집에만 미치는 게 아니다. 인근 상권 전체가 출혈경쟁의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년새(2024년 2월 대비 2025년 2월) 전체 외식 물가가 3.0%(119.79→123.41) 상승한 반면 외식 주류 물가는 되레 하락했다.
올해 2월 기준 외식 소주 물가는 115.13으로 전년 동월(117.02) 대비 1.6% 낮아졌다. 같은 기간 외식 맥주 물가도 0.8%(118.42→117.44) 하락했다. 주류 가격을 내린 자영업자가 그만큼 많았다는 방증이다.
주점을 운영하는 김성현(가명)씨는 "주류 할인 고깃집이 생기면서 상권 전체가 제살 깎아먹기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손님을 뺏기지 않으려 다른 업체들도 주류 가격을 낮추고, 결국 주류 할인 고깃집도 메리트가 없어져 처음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류 할인 고깃집이 프랜차이즈 본사만 배불리는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거다.
물론 소비자들은 "그동안 주류 마진을 과하게 남겨온 것 아니냐"고 지적할 수 있다. 안 오르는 게 없는 시대, 술값이라도 떨어진 게 뭐 그리 나쁘냐는 거다. 하지만 주류 할인 고깃집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게 소비자에게 정말 좋은 일인지도 짚어봐야 한다.


외식 업계 관계자는 "외식업은 결국 밸런스를 맞춰 수익을 남기는 것"이라면서 "주류에서 마진을 깎으면 결국 메뉴 가격을 올리거나 음식 품질을 낮추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런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자영업 시장을 출혈경쟁으로 내모는 '가격파괴 전략'이 아닌 차별화 포인트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성훈 세종대(경영학) 교수의 말을 들어보자. "주류 가격을 낮춰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건 전형적인 박리다매 전략이다. 하지만 이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차별점이 없으면 브랜드가 롱런하기 어렵고 이는 결국 가맹점주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다. 지금처럼 고물가와 경기침체가 맞물린 상황에선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자영업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을 좀 더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근시안적 가격파괴 전략이 전체 시장을 출혈경쟁의 비극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얘기다. 주류 할인 고깃집에 도사린 정말 위험한 변수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https://n.news.naver.com/article/665/0000004672?cds=news_media_pc&type=editn
'소주 2000원' 주류 할인 고깃집과 출혈경쟁이란 악순환 [추적+]
# "삼겹살에 소주 한잔도 부담스럽다." 고물가에 지갑을 닫는 사람들이 늘면서 자영업자들이 고사위기에 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고기 전문 프랜차이즈들이 '소주 2000원'이란 파격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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