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15살 된 카카오톡…채팅·쇼핑 다음은 '맞춤형 AI' 본문

ⓒ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이 출시 15주년을 맞았다. 카카오톡은 무료 메시지 서비스로 시작해 쇼핑·결제·금융 등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 기능을 확장해 나갔다.
앞으로 카카오톡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활동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톡이 이끈 '모바일 채팅 전성시대'
18일 카카오(035720)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2010년 3월 18일 아이폰용 모바일 메신저로 처음 앱스토어에 출시됐다. 기존 유료 단문 메시지(SMS)와 달리 무료 전송이 가능했고 그룹채팅 기능을 최초로 도입했다.
스마트폰의 국내 보급 시점과 맞물리며 카카오톡은 급성장했다. 출시 1년 만에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했고 다음 해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12월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약 4900만 명으로 전 국민의 94%에 달한다.
1초당 메시지 발신량은 평균 4만 5000건, 일평균 수발신량은 100억 건 이상으로 국민 메신저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모티콘·보이스톡부터 지갑·프로필까지…소통 패러다임 바꿨다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시지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의 일상에 스며들었다.
2011년 도입된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감정을 표현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11월 기준 누적 발신량 2800억 건을 기록했다.
카카오톡은 문자에서 음성과 영상으로 소통 형태를 다양화했다. 이용자 간 음성채팅을 할 수 있는 보이스톡,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페이스톡에 이어 오픈채팅, 비밀채팅, #검색 등을 잇따라 출시했다.
특히 2018년 도입된 라이브톡은 그룹채팅방에서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공유하는 기능으로 주목받았다.
효율적인 카카오톡 이용을 돕는 여러 기능도 추가했다. 2021년 도입한 멀티프로필 기능은 상대에 따라 프로필을 다르게 노출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감 스티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는 젊은 이용자를 중심으로 프로필을 꾸며 가볍게 교감할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이외에도 인증서·신분증·전자문서 등을 카카오톡으로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했다. 카카오 인증서는 지난해 4월 이용자 4000만 명을, 전자증명서 누적 발급량은 1000만 건을 넘어섰다.
"주소 몰라도 선물"…일상 서비스 확장
카카오톡은 쇼핑, 결제, 음악, 게임, 금융 등 일상 속 다양한 영역으로도 서비스를 확장했다.
특히 2010년 선보인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상대방 주소를 몰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다는 차별성을 보여줬다.
모바일 교환권으로 시작해 200개 브랜드의 1만여 개 상품을 제공하는 럭셔리 선물 전문관 '럭스'(Lux),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GiftX' 등 프리미엄 라인업까지 카테고리를 꾸준히 확장해 왔다.
지난해부터는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추천을 해주고 검색과 구매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AI 와인탐험'과 'AI 선물탐험'을 선보였다. 12월에는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 'AI 쇼핑메이트' 비공개베타테스트(CBT)를 시작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AI 메이트’ 상반기 출시…이용자 취향 겨냥
올해는 이용자들이 관심 있는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도록 AI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내 '발견' 영역을 출시해 이미지와 짧은 동영상(숏폼)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피드 형태로 제공한다. 피드형 서비스는 출시 초기 전문 콘텐츠 제작자를 중심으로 제공하다가 점차 일반 이용자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상반기 중으로는 카카오톡 내 AI 메이트를 정식 출시한다. AI 메이트는 이용자의 요청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AI 메이트 쇼핑과 로컬은 톡채널 형태로 출시하고 향후 카카오 커머스 내 지면이나 카카오맵에도 적용한다. 올해는 쇼핑과 로컬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메이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https://news.nate.com/view/20250318n01572
15살 된 카카오톡…채팅·쇼핑 다음은 '맞춤형 AI' : 네이트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 : 경제 - 뉴스 : ⓒ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이 출시 15주년을 맞았다. 카카오톡은 무료 메시지 서비스로 시작해 쇼
news.nate.com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만 채 쏟아진 지식산업센터…피해 투자자, 자금 압박에 극단적 선택까지[지식산업센터의 눈물①] (1) | 2025.03.18 |
---|---|
당뇨병 극복하고 싶다면, 비만부터 해결해야 (0) | 2025.03.18 |
초등학교 4학년 제자가 낸 경제 책 (0) | 2025.03.18 |
커피, 몸에 안 좋다고?…'이 시간'에 먹으면 심혈관 사망률 '뚝'" (2) | 2025.03.18 |
네·카·토 “긁지 말고 충전” ‘직접 결제망’ 장악…카드사 시장 잠식 (1) | 2025.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