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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서 끼니 때워도, 문화생활엔 돈 안 아껴요 본문
공연·전시장 메운 청년들
"돈 적게 들고 감성 충전할 기회"
클래식·뮤지컬 관객 56%가 청년
"돈 적게 들고 감성 충전할 기회"
클래식·뮤지컬 관객 56%가 청년


어릴 때부터 명화 전시와 클래식 공연 등을 볼 기회가 많던 덕에 기성세대보다 문화생활에 익숙한 것도 중요한 이유다. 통계청에 따르면 연령대별 문화 지출 비중은 과거 문화 향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60대 이상에서 가장 낮고(4.95%), 나이가 어려질수록 높아지는 양상을 보인다. 정동현 씨(28)는 “우리 세대에 공연·전시 감상은 ‘고상한 취미’가 아니라 평범한 여가생활”이라며 “골프, 캠핑 등 다른 취미에 비해 돈이 적게 들어서 좋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문화예술 장르별로 ‘호불호’가 뚜렷하다. 전시·공연과 달리 극장가와 서점은 별다른 수혜를 보지 못한다. 영화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및 유튜브라는 대체재와 티켓값 인상, 책은 활자에 익숙하지 않은 성향 때문이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30550091
"편의점서 끼니 때워도, 문화생활엔 돈 안 아껴요"
"편의점서 끼니 때워도, 문화생활엔 돈 안 아껴요", 공연·전시장 메운 청년들 "돈 적게 들고 감성 충전할 기회" 클래식·뮤지컬 관객 56%가 청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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